소록도큰할매작은할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민돌이 조회 7회 작성일 2021-01-25 12:04:05 댓글 0

본문

소록도 큰할매 작은할매



[VIDEOMUG] 43년간 한센인 돌본 '할매수녀'…10년 만에 소록도 오다 / SBS

43년간, 소록도에서 한센인들을 돌보다가 지난 2005년 홀연히 고국 오스트리아로 떠난 '소록도 천사' 마리안느(Marianne stor) 수녀가 10년 만에 다시 소록도를 찾았습니다.

소록도 한센인들로부터 '할매수녀''로 불리는 외국인은 마리안느 수녀와 마가렛(Margareth Pissarek) 수녀 등 2명입니다. 마가렛 수녀는 건강이 좋지 않아 마리안느 수녀만 소록도를 찾았습니다.

▶ SBS NEWS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 https://goo.gl/l8eCja

▶대한민국 뉴스리더 SBS◀
홈페이지: http://news.sbs.co.kr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sbs8news
트위터: http://www.twitter.com/sbs8news

[인물파일] '소록도 천사 할매'를 노벨평화상 후보로 / YTN

한센병 환자들은 일제 강점기에 이 소록도로 강제로 격리됐습니다.

완치될 수 있고 전염성이 낮은 질병이었지만, 한번 생긴 편견은 해방 후에도 쉽게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희망의 빛이 들지 않았던 소록도에 찾아온 한 줄기 햇살, 오스트리아에서 이 작은 섬, 소록도를 찾은 마리안느와 마가렛 수녀입니다.

이 두 분의 수녀를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하기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시작됐습니다.

소록도에 봉사 인력이 부족하다는 소식에, 1962년과 66년 갓 20살 넘긴 이 두 수녀는 소록도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얼굴에 주름살이 자리 잡을 때까지 각각 43년, 39년을 머물렀습니다.

옮는다는 생각 때문에 한센인들과는 닿지도 않으려던 때였는데요.

이 두 분, 처음 한국에 와서 한 일이 '한센인과 식사하기'였습니다.

또 한센인들의 썩어가는 손발을 거리낌 없이 어루만져주고, 맨손으로 약을 발라주었고요.

더 잘 통하기 위해 한글에, 전라도 사투기까지 익혔습니다.

두 수녀는 '큰 할매, 작은 할매' 이렇게 친근하게 불렸습니다.

[김 모 씨 / 소록도병원 환자 : 그분들은 상처 치료할 때 맨손으로 해요. 그 전에는 장갑 끼고 했는데…. 할머니가 그때도 참 고마웠고.]

그런데 2005년 11월 이 두 수녀는 아무도 모르게 소록도를 떠났습니다.

40여 년 소록도에서의 삶을 정리하며 달랑 이 편지 한 장만을 남겼습니다.

"우리는 친구들에게 제대로 일할 수 없고, 있는 곳에 부담을 줄 때는 본국으로 가는 것이 좋겠다고 자주 말해왔습니다. 그 말을 실천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건강에 이상 신호가 오자 혹여나 자신들이 주변에 부담이 될까 염려한 것이었는데요.

이 편지를 읽고 환자들과 가족들이 참 많이도 울었다고 합니다.

마리안느 수녀는 대장암, 마가렛 수녀는 치매로 투병 중입니다.

지난해 한센인을 위한 '소록도병원'이 문을 연 지 100주년이 되는 해를 기념해, 이제는 팔순이 다 된 마리안느 수녀가 소록도를 찾았는데요.

아쉽게도 마가렛 수녀는 지병 때문에 함께하지 못했습니다.

[마리안느 스퇴거 / 수녀 (지난해 4월) : 기분 아주 좋았어요. 이렇게 아름다운 섬, 내가 사랑하는 섬, 여기 다시 오는 거 정말 기뻤습니다.]

어제 이낙연 국무총리가 마리안느와 마가렛 수녀를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하자며, 부인 차성은 여사의 할아버지가 소록도병원장을 지낸 인연...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70808140328490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 

#소록도큰할매작은할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15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ajedrezdeentrenamiento.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